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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상식

[기업] FedEx (페덱스)

by atman88 2021. 10.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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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FedEx (페덱스) 기업 소개 

  1) 개요 

   · 미국의 페더럴 익스프레스(Federal Express) FedEx는 세계 최대의 화물 운송회사다. 
   미국 주요 도시를 시작으로 현재 전 세계 22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신속하고 정확함을 보장하는 국제 화물 특급 배송 서비스를 선보임으로써 세계적인 운송 산업 브랜드가 되었다. 페덱스는 1994년, 페더럴 익스프레스라는 브랜드명을 ‘페덱스(FedEx)’로 변경했으며, 현재 항로 및 육로를 통한 통합 네트워크를 통해 운송, 전자상거래, 기업 배송 서비스 등을 영업일 기준 1~2일 내에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다. 미국에서 ‘페덱스한다’라는 말은 밤사이에 택배로 보낸다는 뜻으로 통용되고 있을 만큼 페덱스는 특급 배송 분야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 FedEx 기업의 설립자인 프레드릭 스미스는 1944년 미시시피에서 태어났다. Yale University 경제학과 학생이던 스미스는 1965년 경제학 강의를 듣다가 새로운 화물수송제도에 관한 보고서를 제출했다. 이 보고서에는 미국 내 인구밀집지역에 수하물 집결지인 허브를 만들고 모든 화물을 여기에 집결시킨 후, 자전거 바퀴살 모양으로 미국 전역에 배송하자는 내용이었다. 그는 이 보고서로 ‘C 학점’을 받았지만 이후 자신의 구상을 실행에 옮겨 택배 사업에 뛰어들었다. 그렇게 그는 1973년 페더럴 익스프레스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이후 24시간 안에 배송하는 익일배달 서비스와 화물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화물추적 시스템을 도입해 명성을 얻어갔다. 


   · 이전에는 없었던 서비스로 페덱스는 창업한 지 10년도 안 돼 회사 매출액이 10억 달러가 넘었고, 2010년 페덱스는 <포춘>지 선정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20대 기업’에 10년 연속으로 포함되었으며 그 해 초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페덱스의 창립자인 프레드릭 스미스를 존경하는 기업인 가운데 한 명으로 꼽았다. 페덱스는 물류배송서비스 이외에도 2004년 복사업체 킨코스 사를 인수해 페덱스킨코스를 세우고 페덱스익스프레스, 페덱스그라운드, 페덱스프라이트 등의 자회사를 세웠으며 이들을 통해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도움을 받고 있다. 

 

  · FedEx는 미국의 국제특송 업체이자, 다국적 화물 특송 기업이다. 1971년에 설립되었으며 허브 앤 스포크 방식을 이용하여 익일 배송을 전문으로 성장했다. 미국 주요 도시를 시작으로, 현재 22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 신속하고 정확한 국제 화물 특급 배송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항로와 육로를 통한 통합 네트워크를 통해 운송과 전자상거래, 기업 배송 서비스 등을 영업일 기준으로 1~2일 내에 제공하고 있다. 13,000명 이상의 종업원과 50,000 지역의 사무소 , 670 여대의 항공기와 41,000여 대의 차량으로 이루어진 FedEx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신속함과 정확함을 추구한다.  

 

  2) 사업부 구조
   - FedEx Coperation: 페덱스 본사로서 5개 계열사를 감독 및 조정
   - FedEx Express: 세계적인 운송 네트워크 망을 구축하여 문서와 화물 출하의 time–definite 배달 제공
   - FedEx Ground: 육로를 이용한 홈배달 서비스  제공
   - FedEx Freight: 해상 운송 서비스를 담당하며 하루 55,00개의 화물 운송 
   - FedEx Trade Network: 온라인 운송서비스. 운송물의 위치를 추적해주는 서비스를 제공 
   - FedEx Custom Critical: 이용 고객의 불편을 접수하는 소비자 센터

2. 주요 서비스
  1) 발송 서비스 

   - FedEx  International  First

     : 주요 글로벌 지역에 이른 오전 배송 서비스 door–to –door 및 통관 서비스 포함

   - FedEx International Priority

     : 아시아 내 발송과 미국으로 보내는 발송물에 익일 (영업일 기준) 배송 서비스. 유럽 및 기타 지역으로 보내는 경우, 영업일 기준 2일 이상이 소요됨
   - FedEx International Priority Freight

     : 무거운 화물을 전 세계로 영업일 기준 1~3일 이내에 배송하는 프리미엄  서비스

  2) 포장 서비스
   - 위험물 식별
   - 드라이아이스 포장
   - 원활한 배송을 위한 규격에 맞는 포장재

  3) 전자상거래 서비스
   -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에 적합한 발송 옵션
   - 고객이 직접 관리할 수 있는 배송 옵션
   - API 통합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인 발송 프로세스
   - 간단하고 손쉽게 처리 가능한 통관 절차
   - 실시간 배송 조회로 발송지에서 도착지까지 투명한 가시성 및 안정성

  4) 통관 서비스
   - Electronic Trade Documents: 통관 서류를 온라인으로 업로드하여 지연되는 시간 단축
  - 수입용 통관 리소스: 한국으로 수입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사이트를 제공해 수입 통관에 사용되는 각종 서식을 확인 가능 
   - 특별 통관 서비스 추가 제공: 특별 통관이 필요할 경우 더 높은 종합 솔루션 제공 

3. 마케팅 전략 
  1) 서비스 마케팅
   - 오버나이트 특송 서비스: 밤사이에 물건을 배송해서 업무 시작  전 도착하여  배송품을 사용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   
   - 국제 특송 서비스: 국제 특송 시 빠르고  정확한 배송 업무 실시    
   - 고객 중심 서비스: 고객이 정보시스템을 통해서 화물의 위치를 파악 가능하게 하고 일정보다 늦게 도착 시 변상
      
  2) 다양한 수단을 이용한 마케팅
   - 각종 대중매체 이용: 대중매체(ex.웹사이트)를 활용한 광고
   - PPL을 통한 마케팅 홍보

 

4. FedEx의 목표
   · FedEx는 비즈니스 전략으로 빠르고 시간 제한적이고, 안정적인 유통을 위한 세계적인 수요만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인터넷을 통한 쇼핑 시 발생하는 물류를 포함하여 세계적인 수요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2020년 3월 3일에는 2040년까지 전 세계 사업의 탄소 중립적 운영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동차의 전기화, 지속 가능 에너지, 탄소 격리 등 3개 핵심 분야에 대한 1차적 투자에 20억 달러 이상을 책정한다. 
     - 자동차 전기화: 페덱스의 모든 소포 픽업 및 배송(PUD) 차량을 2040년까지 배기가스 제로의 전기 차량으로 한다. 이 조치는 기존 차량의 단계적 대체를 통해 취한다. 예를 들면, 페덱스 익스프레스(FedEx Express)가 전 세계적으로 구입하는 PUD 차량의 50%를 2025년까지 전기자동차로 대체하고 새로 구입하는 전기 차량을 2030년까지 100%로 늘린다.
     - 지속 가능한 고객 솔루션: 페덱스는 탄소 중립 운송 재료와 지속 가능한 포장 솔루션을 통해 공급사슬에 대한 종단 간 지속가능성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과 협력한다.
     - 지속 가능한 연료: 페덱스는 항공기와 차량의 배기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대체 연료에 대한 투자를 계속한다.

     - 연료 보존 및 항공기 현대화: 페덱스는 자사 항공기의 연료 소비를 줄이기 위해 마련한 페덱스 퓨얼 센스(FedEx Fuel Sense)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시행을 활용할 예정이다. 페덱스 퓨얼 센스와 항공기 현대화 프로그램을 통해 2012년 이래 합계 14억3000만갤런의 제트 연료를 절감하고 1350만메트릭톤 이상의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막았다.
     - 자연 탄소 격리: 페덱스는 예일 자연탄소포집센터의 설립을 돕는 자금을 제공해 자연 탄소 격리 솔루션에 대한 응용 연구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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